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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사람이 있는 관광, 여행으로 행복한 삶’ 실현에 총력 2018-01-31

 ‘사람이 있는 관광, 여행으로 행복한 삶’ 실현에 총력

- 한국관광공사, 2018년 핵심사업 발표 -

 

·관광여가 사회실현, 방한시장 질적 성장, 관광의 사회적 가치창출 등 3대 목표 설정

·근로자 휴가지원, 한국형 고부가 상품개발, 청년일자리 창출 등 핵심사업 구체화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강옥희, 이하 공사)가 ‘사람이 있는 관광, 여행으로 행복한 삶’의 실현에 총력을 기울인다.

 

 공사는 31일(수) 서울 롯데호텔에서 시·도 지자체 및 지방관광공사(RTO) 등을 대상으로 신년 사업계획 설명회를 개최하고, 공사의 2018년 핵심사업을 포함한 연간 사업계획을 발표하였다.

 

 공사는 올해 관광여가 사회실현, 방한시장 질적 성장, 관광의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3대 목표를 설정하고, 국민이 자유롭게 여가를 누릴 수 있는 국내 관광환경 조성과 고품격 관광으로의 방한시장 패러다임 전환을 기반으로, 국내관광 활성화 및 관광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2016년 후반부터 이어져 온 방한시장 복합위기를 극복하고 관광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적극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관광여가 사회실현을 위해 근로자 휴가지원 및 휴가확산 캠페인을 연중 추진하여 국내여행 전체수요를 확대하고, 증가된 수요를 지역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지역 관광거점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 관광인증을 기반으로 한 지역관광 품질개선에 역량을 집중한다. 특히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더불어 포스트올림픽 상품 개발, 국제회의 유치 등으로 평창을 4계절 관광지로 탈바꿈시켜 올림픽 사후 관광유산을 창출하고, DMZ관광 통합상품 출시 등을 통해 DMZ관광 활성화에도 초석을 다질 예정이다.

 

  또한 공사는 방한 개별관광객 대상으로 한국형 고부가 관광콘텐츠, 연령대별 특화상품 개발 등 방한시장 질적 개선을 우선 과제로 추진한다. 이를 기반으로 중국시장 조기 회복, 일본·미국 시장 재도약을 통한 주력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동시에 대만, 베트남, 인도, 몽골 등 도약·신흥시장을 집중 공략하는 등 방한시장 다변화를 통해 방한 잠재수요를 극대화하고 지방 특화상품 개발을 통해 동 수요의 지방 분산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광벤처 보육센터 확대 및 원스톱 종합상담 서비스 실시, 청년 취업지원 통합서비스 제공 등으로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을 주도·확대하고, 다국어 관광위치데이터 민간 개방, 개별관광객 빅데이터 기반 구축 등으로 관광기업을 지원함과 동시에, 열린  관광지 신규 조성, 나눔여행 지원 등으로 장애인, 청소년,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편리한 여행환경 조성을 적극 추진하여 관광분야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공사는 관광여가사회 실현, 방한시장 질적 개선, 관광분야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3대 목표를 보다 구체적으로 구현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조기에 도출하기 위해 선정된 2018년 핵심사업으로 ①겨울을 넘어 4계절 여행하는 평창, ②질적 성장으로 다시 도약하는 국제관광, ③여행과 함께 쉼표가 있는 삶, ④더불어 성장하는 지역관광, ⑤청년들의 희망이 되는 관광일자리, ⑥4차 산업혁명 시대, 관광서비스 혁신, ⑦한걸음 내딛는 한반도 평화관광 등을 제시했다.

 

  강옥희 사장직무대행은 “글로벌 정치·경제 등 외생변수의 영향력이 큰 한국관광의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내관광 활성화를 통한 내수가 기반이 되어야 하며,  인바운드시장 또한 양에서 질적 성장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사람 중심 관광, 지역으로 확산되는 관광,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관광을 통해 내외국인 모두 여행으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1. 겨울을 넘어 4계절 여행하는 평창

 

 공사는 목전으로 다가온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고, 올림픽 사후 관광유산 창출을 통해 한국관광이 한 단계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먼저 올림픽 개최 전까지 국내외 붐업 및 수용태세 점검에 막바지 총력을 기울인다. 국내외 주요매체 등을 활용하여 홍보 광고를 실시하고, 강원지역 품질인증업소, 올림픽 개최지역 음식점 대상 등으로 수용태세를 최종 점검하는 한편, 강원도와 공동으로 ‘1330 올림픽 특별콜센터’(‘17.11~’18.3월)를 운영하는 등 내,외국인 관광객의 불편이 없도록 관광 5대 접점(안내, 교통, 숙박, 쇼핑, 음식)의 편의를 제고한다.

 

 올림픽 기간 중에는 대한체육회 등과 공동으로 관람객 대상 ‘코리아하우스’를 운영하여 융복합 콘텐츠 전시 및 관광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무슬림 관광객을 위해 이동형 기도실을 설치·운영한다. 또한 겨울여행주간을 ‘평창 여행의 달’로 확대 실시(2.9~3.18)하는 한편, 패럴림픽에 대한 관심 제고를 위해 ‘3월의 크리스마스 캠페인’을 추진한다.

 

 올림픽 종료 후에도 올림픽 개최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양양공항, KTX를 활용한 관광상품 및 올림픽 시설을 연계한 동계관광 상품(BIG3+) 등을 개발하는 한편, 2018 PATA 연차총회(강릉), 2021 국제시민스포츠연맹 올림피아드 총회(평창) 등 대형 MICE 행사 유치를 추진한다. 아울러 ‘강원관광 4계절 콘텐츠’를 제작하고, 아시아 지역 5개국 10개 대형박람회에 참가, 포스트올림픽 홍보를 연중 이어갈 계획이다.

 

2. 질적 성장으로 다시 도약하는 국제관광

 

 공사는 방한관광 시장을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시장규모 및 성장 전망 등에 따라 시장별 맞춤형 전략을 추진한다.

 

 중국, 일본, 미국 등 주력시장은 안정성 강화에 무게를 두고 2선·틈새시장 발굴 등을 통해 외연 확장을 추진한다. 중국시장 조기 회복을 위해 한국문화관광대전 등 대규모   소비자 행사를 개최하는 한편, 지역의 특색 있는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루트 개발로 개별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고, 중국 온라인 플랫폼 등과 제휴하여 지역상품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일본시장 재붐업을 위해 일본 10대 여행사와 공동으로 한국관광 부활 캠페인을 추진하고, ‘나홀로여행’, ‘스몰럭셔리’ 등 일본 여행트렌드에 맞춘 개별방한상품을 확대한다. 동(뉴욕)·서부(LA)에 집중되어 있는 미국 방한시장 확대를 위해 시카고, 달라스 등 2선 도시의 신규 방한 수요를 집중 발굴하는 한편,「평창('18년)-도쿄('20년)-베이징('22년)」릴레이 올림픽 개최 계기, 한중일 연계 상품 개발 및 홍보 확대로 올림픽 레거시 마케팅을 실시한다.

 

 한편, 대만, 홍콩 등 도약시장과 인도, 몽골 등 신흥시장을 집중 육성하여 방한시장 다변화 확대를 적극 추진한다. 실버층, 여성 등 타깃별 마케팅을 강화하고, 한국관광 프리미엄 컨설턴트 50명 육성, 고부가 방한상품 30개 개발 등으로 방한시장 질적 성장을 함께 도모한다. 무슬림 시장 유치를 위해 이동식 기도실을 운영(올림픽 기간 중 강원도 시범운영)하고, 할랄 레스토랑 위크(8.16~10.15) 참여업체와 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화하는 등 등 무슬림 친화 여행환경 조성에도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방한 관광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해 고부가·고품격 관광콘텐츠 확충에 주력한다. 지역 컨벤션뷰로와 함께 중대형 MICE를 유치('17년 13건 27,800명 → '18년 20건 35,000명)하고, 신흥시장 5개국(베트남, 러시아 등) 대상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는 한편, 한국형 웰니스관광 콘텐츠를 확충(25→30개)한다. 글로벌 전통시장 선정, 한류·EDM 등 테마 크루즈 운영, 공연관광 확대(웰컴 대학로) 등 한국 고유의 관광콘텐츠 또한 강화할 계획이다.

 

3. 여행과 함께 쉼표가 있는 삶

 

 공사는 국내여행 분위기 확산 및 모두가 편안하게 관광을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통해 관광여가 사회 실현에 앞장선다.

 

 먼저, 휴가문화 확산을 통한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난 '14년 시범 도입한 바 있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은 직장 내 자유로운 휴가문화 조성을 위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근로자의 국내 여행 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근로자(20만원)와 기업(10만원)이 여행 적립금을 조성하면 정부(10만원)가 추가 지원하여 근로자가 여행경비(40만원)를 국내여행에 사용하는 방식이다.

 

 올해는 중소기업 근로자 2만 명을 우선 지원대상으로 실시하며, 3월부터 참여 기업 및 근로자를 모집하고 여행 적립금을 조성한다. 상반기 중 국내 여행상품(숙박, 교통, 입장권, 여행패키지 등)으로 구성된 전용 온라인(웹, 모바일) 상품몰을 오픈하여 7월부터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기업과 근로자에게는 다양한 혜택(기업 홍보, 여행상품 할인 등)을 제공하여 참여 확대를 유도하고 안정적으로 제도가 정착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아울러 OECD 주요국 대비 열악한 휴가문화(휴가사용률 : 한국 53%, 프랑스·영국 100%, 미국 80%)를 개선하고, 국내여행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휴가확산 캠페인을 연중 추진한다. 겨울여행주간을 확대하여 ‘평창 여행의 달’을 신설(2.9~3.18)하고 여행주간 프로그램 운영을 다양화하는 동시에, 할인 혜택을 강화하여 국내여행 참여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하계 해외여행 수요를 국내로 전환하기 위해 대규모 ‘휴가+국내로’ 캠페인을 실시하고, 홈페이지, SNS 등 다중 채널을 활용, 고객 맞춤형 여행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한편 장애인, 노약자 등 관광 취약계층의 여행편의를 제고하기 위해 모든 관광객이 이동의 불편 및 관광 활동에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인 ‘열린관광지’를 전년보다 2배 늘어난 12개소를 신규 조성(‘15년 6개소, ’16년 5개소, ‘17년 6개소)한다. 또한 장애인 300여 명을 대상으로 열린관광지와 연계한 나눔여행을 지원하고, 특수학교 청소년 및 저소득층, 다문화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국내 체험여행을 지원(5천여명)하며, 관광 취약계층을 위한 추천 여행코스도 새롭게 추가로 개발한다.

 

4. 더불어 성장하는 지역관광

 

 공사는 지역 간 관광수요 불균형을 해소하고, 국내외 관광객의 지역 방문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 특화 콘텐츠를 발굴하고, 관광 인프라를 개선한다.

 

 우선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운영을 내실화하기 위해 권역별 관광콘텐츠를 대폭 확충('17년 11개 → '18년 40개)하고, 권역 내 3~4개 지자체를 아우르는 통합 상품 개발 등 연계·협력형 사업을 중점 지원하여 ‘테마여행 10선’ 대표관광지 입장객 84백만 명을 달성할 계획이다. 또한 전통문화 체험관광, 지역 명사 문화여행 등 지역 특화 콘텐츠를 확충하는 한편, 봄/가을 걷기여행길 축제 개최(각 15개), 코리아둘레길 남·서해안 지역 노선 설정 등 지역 관광자원을 활용한 콘텐츠 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관광서비스 품질 향상 및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관광수용태세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가 단일 관광품질 인증제도(‘한국관광 품질인증 제도’)를 본격 시행한다. 그간 정부, 지자체 등 기관마다 인증 제도를 도입·시행함에 따라 전문성 부재, 운영 비효율성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한 바, 이를 개선하고 관광 서비스 품질기준을 향상하기 위함이다.

 

 공사는 품질인증 전문기관으로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품질인증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담조직을 강화하고, 인증 업소별 종합 서비스품질 진단보고서를 제작·배포하여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분야별 전문가 컨설팅 지원 등을 통해 품질인증제 조기 정착으로 관광인증을 기반으로 한 지역관광 경쟁력 강화에 힘쓸 계획이다.

 

5. 청년들의 희망이 되는 관광일자리

 

 공사는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관광분야 일자리 창출을 주도·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관광분야 창업 생태계 조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관광벤처기업 발굴을 확대('17년 67개 → '18년 70개)하고, 관광벤처보육센터를 확장 조성(공사 서울사옥 내 1→2개 층)하는 한편, 원스톱 종합상담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창업 초기부터 재무·금융지원 및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투자유치 지원 등을 통해 사업의 조기 안착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ICT 관광플랫폼 기업과 협업하여 미래형일자리 1,000개를 창출하고 新중년 호텔리어 양성 시범운영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관광일자리 발굴·확대를 추진한다.

 

 아울러 실무형 우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강원지역 15개 대학과 함께 대학생 90여명을 대상으로 오픈캠퍼스를 시범 운영하고, ‘우수호텔 아카데미’, ‘호텔리어양성과정’ 등 호텔분야 취업매칭 교육을 강화하여 교육 수료생의 취업을 적극 지원한다. 특히 관광전문인력 포털인 ‘관광인’ 확대 운영, 관광취업센터 신설 등 온·오프라인 통합 서비스 제공을 통해 청년들의 서비스 체감도를 대폭 제고하고 관광산업 내 구인-구직 미스매치 해소에 적극 기여할 계획이다.

 

6. 4차 산업혁명 시대, 관광서비스 혁신

 

 공사는 관광접점에서 발생하는 개별관광객의 관광불편사항을 해결하고, 민간의 다양한 관광서비스 발굴 및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ICT와 관광을 융합한 ‘관광서비스 혁신 기반’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다국어(한·중·영·일) 관광위치데이터(POI, Point Of Interest) 130만 건을 구축하고 TourAPI를 활용, 민간에게 개방하여 민간의 관광ICT 서비스 개발 및 관련   일자리 창출을 유도한다. 또한 ICT 기술을 활용하여 관광객의 이동경로, 구매정보 등 서비스 활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축적·분석하여 관광수요 예측, 관광정책 수립, 민간 서비스 지원 및 개선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모바일 기반의 편리한 관광환경 조성을 위해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함께 전국 주요관광지 내에 무료 와이파이 585개를 신규 구축하는 등 관광인프라 개선을 추진한다. 공사 외국어사이트인 VisitKorea의 서비스 언어 확대(몽골어, 미얀마어, 이태리어, 포르투갈어 등 4개 언어), 외국어 전자지도 개선 등 온라인 관광정보 콘텐츠를 강화하는 한편, 스마트 관광 협의체를 구성·운영하는 등 유관기관 간 협업도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7. 한걸음 내딛는 한반도 평화관광

 

 공사는 DMZ 일대에 대한 국내외 관광객의 관심이 점증함에 따라, DMZ관광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그간 경기도, 강원도 등 지자체마다 제각기 운영하고 있었던 DMZ 관광정책 및 사업내용을 통합·조율하고 전체를 아우르는 관광상품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지자체, 여행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DMZ관광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하고, DMZ 접경 지역인 경기도, 강원도, 인천시 3개 시·도 산하 10개 시·군 대표 관광자원 및 음식을 주제로 ‘10景 10味’ 통합상품을 개발 및 시범 운영하며, 경강선 KTX 연계 체류형 상품, 코리아둘레길 사업 연계 상품 등 차별화된 상품 발굴에 주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광통역안내사(80명) 및 문화유산해설사(70명) 대상 DMZ 관광 교육을 통해 DMZ관광 전문안내원 150명을 양성하는 한편, DMZ 관광 동향 및 관광객 만족도 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지자체, 여행사 등 유관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공사는 DMZ 관광 활성화를 통해 DMZ 권역 관광벨트 조성 기반을 마련하고, 더 나아가 한반도 평화관광 분위기를 확산할 계획이다.

 

* 담당 : 기획조정팀 전영민 팀장(033-738-3071)

 

[한국관광공사] 사람이 있는 관광, 여행으로 행복한 삶 실현에 총력.hwp
관광공사 핵심사업 인포그래픽 이미지파일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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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의전화 02-739-7753
  • 최종 수정일2024-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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