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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사업

디지털전환지원

사업개요

한국관광공사는 여행하기 좋은 디지털 관광국가 실현을 위해 노력합니다.

전략방향

본부목표

글로벌 표준을 선도하는 디지털 관광 강국 위상 확보 (2027 관광발전지수 관광 ICT부문 Top3 달성)

수혜
  • 관광 생태계
  • 관광 기업
  • 지역
  • 내·외국인 관광객
전략방향
  • 플랫폼 기반으로 관광상업 생태계 조성 및 혁신 성장 지원

  • 디지털 경영환경 제공으로 관광기업 디지털 전환 촉진

  • 지역 K-관광콘텐츠 글로벌 확산으로 지역 관광 활성화

  • 개인화 마케팅 강화로 내·외국인 관광객 여행경험 혁신

전략과제
    • 1 한국관광 공공플랫폼 중심 관광산업 개방·공유 환경 조성
    • 2 관광-이종산업 간 협업·제휴 활성화로 산업외연 확대
    • 3 기업 맞춤형 데이터 서비스 및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확대
    • 4 공공플랫폼 기반으로 기업 판로 및 융복합 관광사업 발굴 지원
    • 5 지역 관광자원 디지털 콘텐츠화 및 글로벌 홍보
    • 6 신기술 활용 실감형 K-관광콘텐츠 확산
    • 7 관광 유관 공공·민간데이터 수집 및 연계
    • 8 데이터 기반 디지털 관광 마케팅 강화(고객여정별)
    • 9 AI기반 개인 맞춤형 관광 서비스 구현

추진방향

한국관광 및 관광업계 디지털전환 지원

  • 한국관광 5대 공공 플랫폼을 기반으로 협업/연결/개방을 지향하는 K-디지털 관광 생태계 조성 추진
  • 관광산업-이종산업 간 협업 네트워크 구성으로 대내외 디지털 관광 서비스 활성화 및 융복합 관광 비즈니스 창출 촉진
  • K-컬쳐의 글로벌화를 위해 지역관광 연계형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홍보 마케팅 선도
  • 산업포털을 중심으로 공사 B2B 고객-서비스-데이터 연계를 통한 선순환 체계 마련
  • 디지털 자원(데이터/서비스) 공유・활용을 위한 최고수준의 품질 관리 및 정보화 사업 전문 노하우 대내외 제공 확산

관광빅데이터 품질 제고 및 이용 활성화

  • 정부의 ‘플랫폼 정부’ 등 디지털 정책에 부응하는 데이터 개방과 협업, 민간·공공의 데이터 이용 활성화
  • ‘데이터얼라이언스’를 통해 양질의 관광데이터를 확대하고, 인구감소 등 현안해결을 위한 관광 데이터의 실질적 기여 강화
  • 기업·지역 및 관광객 등 관광산업 생태계 내 수요자 니즈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 중심의 개방 강화

디지털 마케팅 지원

  • 관광수요 선점을 위한 한국관광 해외광고 추진
  • VisitKorea와 대한민국 구석구석 플랫폼을 통한 마케팅 기지화
  • 관광 콘텐츠 통합·개방·활용으로 서비스 경쟁력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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