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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한국관광의 별 수상자 발표 2014-07-22

2014 한국관광을 빛낸 별이 뜨다!
- 창녕 우포늪, 삼척 해양레일바이크 등 11개 부문 12개 ‘한국관광의 별’ 수상자 발표 -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직무대행 김종)와 한국관광공사(사장 변추석)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한국관광의 별 조직위원회는 ‘2014 한국관광의 별’ 최종 수상자를 발표했다.

□ 수상자로는 △경남 창녕군 우포늪(생태관광자원 부문), △강원 삼척시 해양레일바이크(문화관광자원 부문) △경남 통영시 케이블카(장애물 없는 관광자원 부문), △ New 내일로 기차로 - 권다현 저(단행본 부문), △전남 여수시 한옥호텔 오동재(체험형 숙박 부문) △경북 포항시 죽도시장(쇼핑 부문) △강원 평창군 한국전통음식문화체험관(정강원)(체험형 음식 부문) △전남 곡성 기차마을(창조관광 부문) △한국농어촌공사(휴가문화우수기관 부문), 한화케미칼(주)(휴가문화우수기업부문 - 대기업), 주성엔지니어링(주)(휴가문화우수기업부문- 중소기업) 및 전지현(공로자) 등 총 11개 부문의 12개의 별이다.

□ 국내관광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창의적인 발상으로 한국관광 발전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발굴하기 위해 2010년에 처음으로 제정되어 올해 4회를 맞이하는 ‘한국관광의 별’ 은 전국 시?도?광역시 및 전문가가 추천한 후보에 대해 국민 참여 투표결과에 따라 3배수로 선정 후, 전문가 현장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수상자는 투표결과(30%) 및 전문가 심사(70%)를 반영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및 한국관광공사 사장으로 구성된 조직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되며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한국관광공사 사장상 및 상금 5백만원이 수여된다.

□ 올해 수상자들은 신규 관광자원 발굴과 창의성에 중점을 두어 기존 관광자원을 창의적으로 잘 활용하여 보다 높은 가치의 관광자원을 개발한 모범사례들이다. 특히 올해에는 근로자 휴가문화 확산을 위하여 휴가문화우수기관을 추가로 신설하였으며, 휴가문화우수기업도 대기업 부문과 중소기업 부문으로 나누어 2개 기업을 선정하였다.

□ 한국관광의 별은 국민 참여 온라인 투표결과에 따라 최종 후보가 선정되고, 또한 최종 선정에도 그 결과가 반영되는 만큼(온라인 투표결과 30%) 국민에 의해, 국민을 위한 별이라고 할 수 있다. 올해에는 국민참여 확대를 위해 온라인 및 모바일로도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방법을 개선하여 온라인 투표참여자수는 54,800명(2012년 대비 47% 증가), 투표건수는 503,587건(2012년 대비 287%)으로 국민 참여도가 대폭 상승하였다.

□ ‘2014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은 오는 7월 22일 개최되며,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명의 상패를 비롯하여 상금 500만원이 수여된다. 특히 한국관광의 새로운 브랜드 개발로 새로운 한국관광의 지평을 열 ‘한국관광 브랜드 선포식’과 함께 한강 세빛둥둥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의 별 선정, 시상을 통해 대한민국 구석구석 매력적인 관광지를 신규 발굴하여 국민적 관심 환기를 통해 국내관광이 활성화되고, 나아가 관광산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후 평가회 등을 거쳐 ‘한국관광의 별’ 시상제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끝>

☎ 문의처 : 한국관광공사 국민관광기획팀 강유영 차장
(02-728-7848, hallo@knt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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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 수정일2024-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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