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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대한민국 구석구석’ 웹사이트 방문객 대상 국내여행 패턴 조사결과 2014-02-10

‘대한민국 구석구석’방문객 대상 국내여행 패턴 보니 …
국내여행시 최고 관심사는 ‘음식’, ‘맛집’
- 2013년 국내여행 평균횟수 5.9회 -
- 관광정보 습득, 스마트폰 ‘압도적’-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강기홍)에서 실시한 국내여행정보 서비스 고객 대상 설문 결과, 내국인의 국내여행 계획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음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 설문은 1일 평균 1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국내 최대 사이트인 ‘대한민국 구석구석’ 웹사이트(www.visitkorea.or.kr) 이용자를 대상으로 2013년 12월1일~12월31일 기간 동안 온라인으로 실시, 총 3,772명의 응답자를 표본으로 하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1.6%포인트이다.


응답자들은 국내여행 준비시 가장 많이 찾아보는 관광정보로 ‘먹거리/맛집(82.9%)’을 가장 많이 꼽았고, 연령대가 낮을수록 그 경향이 두드러졌다. 또 여행중 수집하는 정보에서도 ‘길찾기/지도(57.1%)’, ‘관광지 개장 시간 및 요금(50%)’에 이어, ‘주변식당(49%)’ 정보가 세 번째로 응답자가 많았다.


식도락에 대한 여행객들의 관심은 대한민국 구석구석 웹사이트 조회수에서도 엿볼 수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조회수를 보인 ‘인기기사 베스트 5’ 중에서 맛을 테마로 한 기사가 3건(지도 한 장 들고 떠나는 서울 팥빙수 여행, 맛과 이야기가 구석구석 숨어있는 전국 5대 테마 맛 거리, 서울 도심에서 맛보는 4색 별미라면)이나 포함돼 있다.


한편 응답자들의 국내여행 패턴을 보면, 작년 한해 국내여행 평균 횟수는 5.9회로 두 달에 한 번 꼴로 국내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나타나 전년(5.02회) 대비 증가세를 보였다. 가장 많이 방문한 여행지로는 ‘인천/경기’, ‘부산/울산/경남’, ‘강원’ 순으로, 수도권 거주자들의 근거리 여행과, 부울경 방문의해에 따른 해당지역 방문 경향을 보인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국내여행 준비시 여행지 선정을 위한 서적 등 인쇄물을 통한 정보 탐색활동은 3년 연속 감소 추세를 보였고, 반면 모바일과 홈페이지 등 ‘온라인을 통한 스마트 관광정보 수집(89%)’ 경향이 더욱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여행 중 정보수집 방식에 있어서도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검색’이 83%의 압도적인 응답을 보였으며, 이는 역시 여행횟수가 많고 젊은 세대일수록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는 이러한 경향에 발맞추어 올해 공사에서 추진 중인 대한민국 구석구석 웹사이트의 국내여행정보서비스는 매일 한 건의 새로운 여행지에 관한 스토리텔링 정보제공을 목표로 ‘여행기사 365‘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시기별, 계절별 국민들의 관심사와 트렌드를 반영하여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체험여행지, 캠핑 여행지, 연인 또는 나홀로 족을 위한 여행지 등 다양한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구석구석 홈페이지(www.visitkorea.or.kr)에서는 그날의 추천 여행지를 소개하는 여행 달력이 새롭게 기획 오픈되면서 온라인 이벤트가 2월 23일까지 열리고 있으며, 추첨을 통해 참가자에게 다양한 경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 문의처 : 한국관광공사 국내스마트관광팀 조덕현 팀장 (02-728-9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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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홍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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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 수정일2024-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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