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세계 최대 리뷰 사이트 Trip Advisor와 전략적 제휴
- Visitkorea 웹사이트 내 관광, 숙박, 음식점 정보 링크 공유 등 -
한국관광공사(사장 이참)는 2011년 6월부터 세계 최대 여행 리뷰 포털 사이트인 Trip Advisor와 온라인 협력 사업을 시작했다.
본 협력 사업은 공사에서 운영하는 한국 관광정보 웹사이트(www.visitkorea.or.kr)와 Trip Advisor 사이트에 등재 되어 있는 주요 관광지·숙박·음식점 정보의 링크 공유 및 관광지 랭킹 배너의 게재, 그리고 Trip Advisor 사이트에 한국의 주요 관광지를 신규로 등재 및 업데이트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한국 관광지 정보의 질적?양적 확대를 모색하고 한국 관광을 계획하고 있는 세계의 잠재적 고객에게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현재 Trip Advisor에 등재된 한국 관련 정보는 총 1,400여건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번 협력 사업을 통해 공사는 관광 정보의 정확도나 중복여부 관리에서부터, 대부분 서울 지역에 관련된 정보를 전국 단위로 확대하여 신규로 생성토록 요청하고 세부 정보를 찾는 유저들을 VisitKorea 사이트로 유도할 계획이어서 여름 휴가철을 맞아 세계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관광지를 알리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4월부터 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관광정보와 Trip Advisor에 등재 되어 있는 한국 관련 데이터를 확인 및 업데이트 하고 신규 데이터를 생성하는 작업을 진행했으며, 6월 말 1차적으로 영어, 중국어, 일어 등 총 3개 외국어 사이트에 5500여개의 링크를 연결하였다.공사는 올 연말까지 총 6차의 작업을 통해 8개 어권 사이트에 총 10,000 여건의 데이터 생성 및 연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Trip Advisor는 특히 회원들이 직접 관광지, 숙박업소 및 음식점에 대한 정보를 사이트에 게재하고 이에 대한 사용기를 올리는 리뷰 및 평가 서비스를 제공, 전 세계의 여행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관광공사 해외스마트관광팀 제상원 팀장은 “소셜 네트워킹의 중요성 및 구전효과의 영향력이 확산되고 있는 최근의 경향을 고려할 때,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Trip Advisor와의 협력은 관광 목적지로서의 한국을 홍보하는 큰 효과를 얻을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Trip Advisor의 가장 큰 장점인 실 사용자들의 의견 교환 시스템을 통해, 공사에서 제공하는 관광정보의 신뢰도 확보와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의 관광지 정보의 확산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고 밝혔다.
☏문의처 : 한국관광공사 해외스마트관광팀 박혜리 과장대리 (02-728-97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