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홍보도 스마트하게~
- 미국 아이폰 앱 마켓 Top free app, 관광부분 2위 랭크 (전체 카테고리 69위) -
- Facebook 한국관광 페이지 회원수 (like 수) 5만명 돌파 -
한국 관광공사(대표 이참)에서 모바일 시장 및 스마트폰 유저 확대에 발맞춰 2011년 제작 배포한 영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Visit Korea> 가 지난 4월 1일 기준 전체 다운로드수 3만 6천건을 초과하며 미국 아이폰용 마켓에서 집계하는 "Top Free App" 리스트에서 관광부분 2위( 전체 69위)에 진입하였다.
Top App 리스트는 아이폰 앱의 미국 시장 내 다운로드 수에 기준하여 순위를 집계하는 것으로 사용자들 대상 인기도를 나타내는 척도로 볼 수 있다.
또한 많은 아이폰 유저들에게 앱 다운로드 결정시 주된 참고자료로 활용되어 향후 지속적인 다운로드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
2011년 2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Visit Korea 앱은 언제 어디서나 전국단위의 관광정보를 검색하고 여행 편의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시기별 공사 추천 관광지 기사와 추게 정보 제공, 공사에서 운영하는 1330 관광안내 서비스 연계, 상황별 국어 음성 서비스 기능 탑재 등으로 한국을 여행하는 동안 외국인 관광객들의 언어적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실시간 환율정보, 세계 각국의 현재 시각 및 날씨 검색, 긴급연락처 등의 편의 기능을 제공, 관광객들의 여행 준비를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한국 대표 관광이미지 100선과 동영상 클립정보 제공 및 앱 컨텐츠의 트위터 연동을 통해 잠재적 고객을 대상으로 한국의 문화·관광 정보를 포괄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해외스마트관광팀은 2월 본 영문 앱의 런칭 이후 www.visitkorea.or. kr 웹사이트 및 공사의 SNS망을 활용하여 본 앱을 홍보하고 있으며, 특히 3월 22일 회원수 5만명을 돌파한 Facebook 페이지를 적극 활용하여 앱 런칭 직후 부터 홍보 활동을 벌여온 것이 앱의 호응도를 이끌어내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했다.
기존 visitkorea.or.kr 사이트에서 제공되고 있는 폭넓은 관광정보를 보다 개별화되고 시기적절하게 제공함으로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정보 제공 범위를 확대하고자 작년 하반기부터 SNS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즉각적인 고객 대응, 고객간의 정보 공유 유도를 통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강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관광분야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컨텐츠를 사진, 동영상등의 다양한 포맷으로 제공하여 고객들의 흥미 유발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2010년 10월에 회원수 5천명을 돌파한 이후 5개월만에 10배 성장을 달성하였다.
또한 공사는 4월부터 앱 홍보를 위한 QR코드를 제작 및 배포하여 마케팅 활동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며 소비자 모니터링 실시를 통해 유저 니즈를 파악하여 추가 컨텐츠 및 편의 기능 추가를 추진할 예정이다.
문의처 : 한국관광공사 해외스마트관광팀 박혜리 과장대리
(02-728-9763, english@knt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