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2009년 여름 성수기 국내여행 동향조사」
- 경제적 부담으로 국내 여행 선호 현상 나타나 -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엄경섭)는 2009년 여름 성수기 기간 국민들의 국내여행 계획 및 여행형태 등에 관한 동향을 파악하고자 지난 6월 15일~16일 양일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등 7개 대도시 일반 소비자 500명 대상으로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여름휴가 여행계획 여부에 대해 총 응답자의 31.4%(157명)가 여행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이 중 국내여행이 91.5%, 해외여행이 8.5%로 국내여행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국내여행을 선택한 이유로는 ‘해외여행은 경제적 부담이 있어서(40.7%)’, ‘아직 보지 못한 국내 여행지에 가 보고 싶어서(20.0%)’ 순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국내 여행 목적지로는 ‘강원도(23.9%)’와 ‘경상남도(15.3%)’지역이 가장 많았고 특히 ‘동해안 해수욕장’과 ‘해운대 해수욕장’이 많이 꼽혔는데, ‘평소 여행 희망지역(26.2%)’이라는 응답과 ‘계절상 가장 좋은 장소(25.3%)’가 주요 이유로 조사되었다.
국내여행 기간은 ‘2박 3일(48.2%)’, ‘3박 4일(22.4%)’순으로 나타났고, 여행 형태는 ‘개별여행(94.6%)’이, 주요 교통수단은 ‘자가용 이용(70.0%)’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숙박시설은 ‘펜션(32.6%)’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대부분 ‘가족/친척(71.0%)’과의 여행을 계획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인당 여행비용은 ‘10~20만원(37%)’이 가장 많았다. 주요 활동 계획은 ‘자연/풍경감상(46.6%)’을 가장 많이 꼽아 일상에서 벗어나 평소 가보지 못했던 관광지의 자연과 풍경을 감상하고 휴식과 휴양을 즐기려는 응답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해외여행의 목적지는 동남아(30.8%), 유럽(23.1%), 중국(23.1%) 순으로 나타났고 그 이유로는 평소 가보고 싶었던 여행지(42.1%)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해외여행 기간은 ‘5박 이상’, 여행행태는 ‘개별여행’, 여행 동반자는 주로 ‘친구/직장동료’로 나타나‘가족/친척’이 높았던 국내여행과 차이를 보였다. 여행 동반자 수는 5명 미만, 1인당 평균 비용은 205만원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설문에는 국내외 신종 인플루엔자 확산에 따른 여행 계획 동향 조사도 포함했다. 신종인플루엔자 확산이 해외여행계획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확산과 관계없이 예정대로 여행을 할 예정이다(56.7%)’는 응답이 과반으로 나타났다. 신종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인한 여행목적지 선회여부에 대해서는 ‘감염자 혹은 의심환자 발생 지역은 계속 여행을 피하겠다(58%)’는 의견이 높게 나타나, 앞으로 당분간 감염지역에 대한 여행회피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신종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인한 여행수요 예측결과, ‘해외여행 수요가 감소한 동시에 국내여행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는 의견이 44.6%로 국내여행 수요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우세하였다.
한편, 여행계획 수립 시 주요 여행정보 취득 경로는 ‘주변사람 권유(45.4%, 중복응답기준)’가 가장 높게 나타나 주변인들과의 여행정보 교환이 주요 수단임을 알 수 있었다.
경제위기상황이 여행계획에 부담이 되는지에 대해 ‘부담된다’(매우 : 21.8% + 대체로 : 46.2%)는 의견이 68.0%로 ‘부담되지 않는다’(전혀 : 4.3% + 별로 : 26.4%)는 의견(30.7%)보다 두 배 이상 높게 나타나 여전히 대다수의 응답자들이 여행계획수립에 있어서 경제적 부담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번 설문조사에 일반 소비자들의 향후 여행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계획 없음’이 73.2%로 대다수를 차지하였는데, 앞으로 추석 이외에 별다른 연???가 없는 관계로 현재 여행 계획을 확실하게 수립한 응답자가 드문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여행시기로는 ‘연말연시기간’(10.3%), ‘추석연휴’(8.7%) 등이 10% 내외로 낮게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이번 동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7월1일부터 8월말까지 관계부처 및 기관들과의 협력하에 여름 성수기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한 '대한민국 구석구석 無더위 夏夏好好 캠페인'을 전개한다. 동 캠페인을 통해 종합적인 여름휴가철 국내관광정보 제공을 비롯해 여름휴가 추천 여행상품 12선 홍보 등 다양한 소비자 판촉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문의처: 한국관광공사 국내관광진흥팀 김관미
(☎. 02-729-9616, kwanmi@knt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