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홈스테이 온라인예약서비스”마케팅 본격 실시
한국관광공사(사장 오지철)는 작년 4월 신규 외국어사이트(www.visitkorea.or.kr) 오픈과 함께 시작한 홈스테이 예약 서비스에 대한 온라인마케팅 활동을 강화하여 금년에는 주한 외국대사관 및 외신기자 홈스테이 체험행사, 수학여행과 연계한 홈스테이 행사 등을 다각도로 추진한다. 동 온라인 서비스는 공사가 홈스테이 전문 네트워크 업체인 홈스테이코리아와 협력하여 VisitKorea 내 7개 외국어(영,일,중,독,불,서,러) 싸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다.
보다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의 가정 문화와 생활양식을 체험하며 한국을 더욱 깊게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한 동서비스를 통해 2008년말까지 약 340여명의 외국인들이 홈스테이를 체험했다.
홈스테이 온라인예약 서비스 이용자 분석결과, 지역별로 중국, 대만, 홍콩, 일본 등 아시아 관광객의 비중이 70% 이상이었으며 그 외 미국, 러시아 관광객의 이용률이 높았고 주 서비스이용 연령층은 20-30대의 젊은층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의 이용률이 높았다. 시기별로는 8-9월 휴가시즌에 홈스테이 수요가 집중되었으며, 겨울에 한국을 찾는 동남아 스키관광객들 역시 홈스테이 온라인예약을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이들을 대상으로 한 홈스테이 연계 각종 온오프라인 마케팅이 외국인관광객 유치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 최성우 해외온라인팀장은 “VisitKorea 사이트 외국인회원의 개별자유여행(FIT) 비중이 커지는 상황에서 홈스테이 예약 서비스 제공은 이러한 개별여행자들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외래객 유치증진을 위한 새로운 체험관광상품 마케팅으로써 의미가 있다” 고 말했다.
☏ 문의 : 한국관광공사 해외온라인팀 이상도 대리
(02-729-9324, lsd@mail.knt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