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전문가와 함께 하는 토요월례문화강좌 실시
- 9월 토요 월례문화강좌 주제, 왕실의 정치[경연과 리더쉽]
한국관광공사(사장 오지철)와 (사)한국의 재발견이 공동으로 2008년 9월 월례문화강좌를 오는 20일(매 셋째주 토요일) 오후 3시 관광공사 지하1층 관광안내전시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달에는‘왕실의 정치’[경연과 리더쉽]이란 주제로 강의를 마련하였다.
전통적인 동양사회에서 국왕의 정치력은 천명(天命)을 위임받아 하늘의 이치에 맞게 인간사회를 다스리는 유교적 이념이 지배적이었다. 정치권력이 폭력과 무지에 빠지지 않도록 잘못을 알려주는‘대간(臺諫)’제도를 만들고 국왕 본인부터 학문과 덕성을 쌓아 모범을 보이도록 교육하는‘경연(慶筵)’제도를 만들었다. 대표적인 사례로서, 성군으로 불리는 세종대왕의‘집현전’설치가 있다. 집현전은 학문연구와 함께 경연을 전담하였는데, 학문연구로 문화진흥의 기틀을 마련하고 경연을 통해 국왕의 정치적 과오를 바로잡고 올바른 정치를 실천하고자 노력하였다. 경연은 단순히 국왕을 교육하는 기능을 넘어서 진정한 정치를 고민하고 실천하는 자리였다. 이번 강좌를 통하여 옛 조상들은 어떻게 정치를 이해하고 리더쉽을 발휘했는지, 그리고 진정한 리더쉽 향상을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를 살펴보는 내용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 강의한다.
- 주 제 : ‘왕실의 정치’[경연과 리더쉽]
- 강 사 : 지두환(국민대 국사학과 교수)
- 일 시 : 2008. 9. 20. (토) 오후 3시~5시 (매월 셋째주 토요일 오후 3시)
- 장 소 : 한국관광공사 지하 1층 상영관
- 대 상 : 누구나 (참가비 무료)
- 공동주최 : 한국관광공사, (사)한국의 재발견
- 참가문의 : 관광안내전화 (02)1330
문의처 : 한국관광공사 관광정보서비스팀 전홍석(☎ 02-729-9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