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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쉬운 개인정보처리방침

알기 쉬운 개인정보 처리방침

한국관광공사는 만 14세 미만의 어린이 등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등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주요내용을 요약하여 간단한 언어로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01 정보 수집

    개인 정보의 수집 한국관광공사는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어떤 개인정보가 수집되나요? 사용자께서 이용하시는 사이트의 회원 정보, 사용자 인증 정보, 서비스 신청 정보, 예약 정보, 민원 정보, 자격증 관리정보 등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데에 있어 필요한 정보 및 서비스 이용 기록 등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 일반정보(회원정보)
      이름, 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등
    • 사용자 인증 정보
      아이디, 비밀번호, 인증 코드 및 토큰, 디지털 인증서
    • 위치정보
      GPS를 활용한 이동 경로, 운동 기록, 리워드
    • 생성 정보
      서비스 이용 기록, 쿠키, IP주소, 문의 내역 등
  • 02 정보 이용

    정보 이용 한국관광공사는 서비스 제공에 따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계정 및 회원 관리, 서비스 제공, 정보 제공 등 목적에 따라 개인정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어디에 활용되나요?

    • 계정 및 회원관리
      회원가입, 본인확인, 고객 식별, 중복가입 방지,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등
    • 서비스 제공 및 개선
      웹 서비스 향상, 신규 서비스 개발, 품질 개선 등
    • 신속한 서비스 제공
      예약 서비스 제공, 디지털관광주민증 발급,
      여행구독 서비스, 상담서비스 등
    • 고객 소통
      서비스 이용 관련 알림/소식 안내, 서비스 및 이벤트, 사용자 응대 등
  • 03 정보 제공

    정보 제공 한국관광공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개인정보 처리 업무 일부를 위탁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또는 법령상 의무 준수를 위해 필요한 경우 제3자에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어떤 경우에 위탁 및 제공이 되나요?

    • 개인정보 처리 위탁
      이용자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업무 중 일부를 전문성을
      갖추고 신뢰할 수 있는 외부 업체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본인 인증, 문자 발송, 고객 상담, 이벤트 대행 등
    • 제3자 제공
      한국관광공사에서 개인정보 제3자 제공은 정보주체가 직접 동의한 경우나, 관련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법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최소한의 범위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합니다.

      유관기관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
      (관광 관련 유관기관이 제공하는 모든 알림서비스, 불만처리 등)

      법적 의무 준수를 위한 제공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경우, 또는 공공기관의 업무 수행 목적을 위해 불가피한 경우)
  • 04 정보 파기

    정보 파기 한국관광공사는 개인정보 보유 기간 경과 또는 이용목적 달성 시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언제 파기되나요?

    • 보유기간 경과 또는 이용 목적 달성 시

    • 관련 법령에 따른 보유 기간 종료 시

    단, 법령상 의무 이행을 위해 일정 기간 보존해야 하는 경우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파기되나요?

    • 전자적 파일인 경우
      개인정보를 복구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으로 파기
    • 종이 출력물인 경우
      분쇄 또는 소각 방법으로 파기
  • 05 정보 보호

    개인 정보의 보호조치 한국관광공사는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률을 준수하며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안관리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호되나요?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점검
      개인정보 안전조치에 관한 내부 관리계획 수립·시행하고 이행실태를 연 1회 점검하고 있습니다.
    • 일제 점검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해서 정기적으로 실태점검을 실시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영향 평가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인정보 침해 위험 요소를 사전에 분석하여 개인정보 침해 사고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 보안프로그램 설치·운영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및 접속 단말기 내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업데이트하여 최신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암호화
      개인정보를 암호화하여 저장 및 전송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 교육
      임직원 및 수탁사 대상 현장 지도, 집체 교육 등을 활용하여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06 권리 보호

    유관기관 및 신고센터 개인정보 보호 관련 유관 기관 및 개인정보 침해와 관련된 절차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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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의신청 방법 : 청구인(정보주체 또는 대리인)이 한국관광공사에 열람,정정 또는 삭제, 처리정지를 청구하고 한국관광공사는 이를 10일 이내 결과 통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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