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한국관광공사, ‘반려동물 동반여행 친화시설 조성 가이드라인’ 발간 2025-10-13

한국관광공사, ‘반려동물 동반여행 친화시설 조성 가이드라인’ 발간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를 위한 여행 환경 만든다 -

반려동물 관련 법규에 따른 시설조성 및 관광 현장 운영지침 제시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이하 공사’)는 반려동물 동반여행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관광시설의 수용태세를 개선하기 위해 반려동물 동반여행 친화시설 조성 가이드라인(이하 가이드라인‘)’을 발간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관광지숙박시설식음시설 등 다양한 관광시설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기준을 제시한다반려동물 전용 소독제와 목줄 고정장치 등의 필수시설물부터 라운지, 놀이터, 배변장과 같은 권장시설까지 단계별 조성 방법을 담았으며체크리스트와 매뉴얼 예시를 함께 수록해 운영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특히동물보호법식품위생법사료관리법 등 관련 법규 및 반려동물 동반 출입 음식점 규제 샌드박스 등 현재 기준 유효한 법규를 수록하여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실효성을 높였다.

 

  또한공사는 단순히 반려동물 친화시설 확대에 그치지 않고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관광을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이번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이를 위해 반려동물 행동 전문가이자 수의사인 설채현 원장펫츠고트래블 이태규 대표식품의약품안전처 담당 주무관 등 현장 전문가들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여 반려견 행동학과 이용자 배려 요소를 지침에 반영했다.

 

  가이드라인 전자파일과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픽토그램 8종은 한국관광데이터랩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공사 최혜리 관광콘텐츠전략팀장은 공사는 2022년부터 울산태안포천순천익산경주 등 6개 도시를 반려동물 친화 관광도시로 지정해 지원해 왔다, “이번 가이드라인 발간을 통해 더 많은 지자체와 관광시설이 반려동물 동반여행 시장에 참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농림축산식품부의 제3차 동물복지종합계획(2025)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 비중은 28.6%에 이르고반려견 수는 약 500만 마리에 달한다오픈서베이의 조사에서는 반려인의 75.8%가 반려동물과의 여행을 희망한다고 응답했으며실제 반려동물 동반여행 시 1인 평균 지출액은 일반여행 대비 당일 1.9숙박은 3.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담 당 자: 관광콘텐츠전략팀 최혜리 팀장(033-738-3561)/ 이근희 차장(3564)

[한국관광공사] ‘반려동물 동반여행 친화시설 조성 가이드라인' 발간.hwp
제1유형 출처표시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홍보팀
  • 문의전화 02-739-7753
  • 최종 수정일2024-02-28
보도자료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0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