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인공지능 광집사로 순천만국가정원이 달라진다! 2025-10-01

인공지능 광집사로 순천만국가정원이 달라진다!

한국관광공사, AI기업과 손잡고 관광객 안전 확보관광편의 통합 개선 -

지도와 통역 솔루션 통해 37개 언어로 실시간 안내·해설 서비스 제공 -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서영충이하 공사’)는 1순천만국가정원에서 인공지능(이하 ‘AI’) 기반 관광혁신 실증사업 광집사(관광현장의 불편을 해결해 주는 AI 집사)’를 본격 선보인다.

 

  이번 실증사업은 단순한 관광안내를 넘어 관광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안전 문제정보 부족외국어 소통의 어려움방문객 데이터의 부정확성 등을 종합적으로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공사는 통합관광안내 스마트지도인 ‘AI 지도를 기반으로 AI 영상분석통역 솔루션 등을 연계해 순천만국가정원의 현안을 통합적으로 해결한다.

 

  먼저방문객이 AI지도에 접속하면 방문 유형방문 목적 등의 데이터를 반영해 순천만국가정원의 체험 및 편의시설무장애시설 등을 고려하여 개인 맞춤형 코스를 추천한다또한실시간 위치 기반 정보를 바탕으로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정원화장실안내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AI 기반 실시간 영상 분석을 통해서는 주요 출입구 방문객 수를 파악하고 주차 면수를 기준으로 혼잡도를 3단계로 구분해 지도에 표출한다더불어 운영시간 종료 후에는 비인가 활동을 자동 탐지해 관리자에게 전달하여 안전 확보에 힘쓴다해당 영상 분석으로 방문객 통계를 대시보드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방문객 데이터의 정확도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이동형 통역 솔루션을 사용해 37개 언어로 순천만국가정원에 대한 해설 서비스를 실시간 제공한다. 관람객은 이동 중 문의 사항이 생겼을 때어디서든 스마트폰을 통해 선택한 외국어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공사 양경수 관광산업본부장 직무대리는 이번 프로젝트는 관광 문제를 AI관점에서 해결하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광집사가 전국으로 확산된다면 지역관광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공사는 순천만국가정원에서의 실증사업을 시작으로 가을 단풍철 혼잡 문제가 빈번한 내장산국립공원전 세계 75개국 13만 명이 찾는 월드커피리더스포럼&서울카페쇼 등에서 광집사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담 당 자 : 스마트관광팀 이재형 팀장(033-738-3691)/김현희 차장(3689)

[한국관광공사] 인공지능 광집사로 순천만국가정원이 달라진다.hwp
제1유형 출처표시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홍보팀
  • 문의전화 02-739-7753
  • 최종 수정일2024-02-28
보도자료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0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