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모바일 하나로 여행하는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2020-02-24

 모바일 하나로 여행하는‘스마트관광도시’ 조성

- 2월 24일(월)부터 스마트관광도시 시범조성 사업 공고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모바일 하나로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는 관광환경 조성을 위한 ‘스마트관광도시 시범조성 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스마트관광도시 시범조성은 내·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방문지에 다양한 스마트관광 요소를 집약해 여행 편의를 제공하고, 지역관광 경쟁력을 강화해 스마트관광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총 40억 원 규모의 사업으로 올해 처음 실시된다.

 

  사업계획서는 오는 4월 27일(월)~5월 8일(금) 기간 동안 접수하며, 응모대상은 광역지방자치단체를 대표로 하는 지자체와 민간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이다. 응모된 사업들은 심사를 거쳐 후보 대상지 3개를 선정해 각각 1.5억 원을 지원, 사업계획을 보다 구체화한 뒤 현장 시연 등 평가를 거쳐 최종 1곳을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컨소시엄에는 35억 원을 지원하며 내년 4월까지 스마트관광도시를 조성하게 된다. 한편 공사는 기업 등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투자유치를 위해 자율성을 최대한 부여하고,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수익창출에 중점을 두어 사업을 추진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상세한 내용은 2월 24일 공사 홈페이지(http://kto.visitkorea.or.kr) ‘알림-소식-공고/공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방한 외래관광객 78.3%가 스마트폰을 활용해 관광정보를 입수하고 있으며,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홍보나 예약, 결제 등 다양한 서비스가 스마트폰을 통해 이뤄지는 등 스마트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추진되는 이 사업은 지자체의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공사 김권기 스마트관광사업팀장은 “스마트관광도시는 지역관광 주체들의 역량을 제고시켜 관광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광과 정보통신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관광객에게 차별화된 경험과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관광콘텐츠와 인프라를 발전시키는 스마트관광도시가 구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담당자 : 스마트관광사업팀 김권기 팀장(033-738-3691), 이종화 차장(3695)

[한국관광공사] 모바일 하나로 여행하는‘스마트관광도시’ 조성.hwp
제1유형 출처표시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홍보팀
  • 문의전화 02-739-7753
  • 최종 수정일2024-02-28
보도자료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0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