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SK행복나눔재단
- 복지관광 실현을 위한 오디오 스토리텔링 관광콘텐츠 협력 업무협약 체결 -
한국관광공사(사장직무대행 김영호)는 SK그룹 사회공헌재단인 SK행복나눔재단(이사장 최기원)과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여행을 즐기는데 도움이 되는 오디오 스토리텔링 관광콘텐츠 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업무협약을 4월 24일(금) 오전 11시 SK행복나눔재단에서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SK행복나눔재단의 대학생 자원봉사단 SK SUNNY가 서비스하고 있는 시각장애인 여행도우미 앱 ‘사운드투어가이드’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오디오가이드 앱 ‘스마트투어가이드’의 콘텐츠 공유 협력을 위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사운드투어가이드' 콘텐츠를 ‘스마트투어가이드’에서 서비스할 계획이다.
스마트투어가이드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무료 오디오가이드 앱으로 대한민국 유명 관광지를 총 24개 테마로 서비스 중으로, 역사와 문화를 한국어 및 영어, 중국어, 일본어 오디오 해설로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우리나라의 관광지를 재미있게 알리고 있으며, 100만명 이상이 다운로드를 받아 사용 중이다.
사운드투어가이드는 ‘소리로 떠나는 여행’이라는 콘셉트로 시각 장애인 및 일반 대학생들의 재능기부와 봉사활동으로 제작되어 시각장애인에게는 여행에 대한 장벽을 낮추고, 일반인에게는 오디오로 즐길 수 있는 여행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송현철 스마트관광기획팀장은 “스마트투어가이드를 유관기관, 지자체 등 다양한 주체가 제작, 참여 가능한 오픈 서비스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라며, “관광 취약계층을 위하여 앱 접근성 강화로 장벽을 최소화한 오디오가이드 앱으로 국민관광복지에 앞장설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문의처 : 한국관광공사 스마트관광기획팀 팀장 송현철 (033-738-3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