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매니아, 개별자유여행자(FIT)를 잡아라!
- 관광공사,『일본/미국 개별자유여행(FIT) 시장조사』보고서 발간 -
한국관광공사(사장 오지철)는 외국인 개별자유여행자 유치 증대를 위해 핵심 인바운드 시장인 일본과 미국을 중심으로 개별자유여행(FIT) 시장조사를 실시하고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방한 외래객중 가장 많은 비중(35%)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의 경우 전체 방한일본인의 70% 이상, 순수관광목적 방문 일본인의 60% 이상이 FIT 여행자인데, 이들은 해외여행 경험이 많은 숙련된 해외여행자로서 패키지 여행객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국방문 경험이 많고 재방문 의사도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방한 일본인 FIT 여행객은 식도락/미용을 중심으로 한 ‘도시관광’을 즐기고 있으며 시티투어 및 문화체험투어, 식도락, 미용 등 현지 옵션투어에 대한 관심이 높고, 남성의 경우 지방관광에 대한 관심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06년 아시아지역을 여행한 630만명의 미국인 여행자중 10% 정도인 약 63만명이 한국을 방문하였으며, 전체 방한 미국인의 94%, 순수관광목적 여행객의 87%가 FIT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중국, 태국 등 미국인 FIT 여행객이 즐겨 찾는 아시아 경쟁국에 비해 한국은 뚜렷한 여행지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지 않아 방문경험률이나 향후 방문 희망비율 모두 아시아 국가 중 8위에 그쳤으나, 만족도 등 여행평가는 3~5위를 차지하여 낮은 인지도에 비해 여행경험은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FIT 여행객 유치를 위해서는 이들의 주요 여행정보 수집 채널인 온라인을 통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FIT 여행자를 위한 관광안내 서비스 개선 및 서울↔지방간 교통편 확충을 통해 지방관광을 활성화하며, 다양한 현지옵션투어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요구된다.
참고로 FIT(Foreign Independent Tourist)란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여행을 즐기는 외국인 여행자’를 의미하는데 이는 여행사에 의해 사전에 모든 일정과 숙소, 식사, 교통편 등이 결정되는 풀 패키지 여행객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또한 FIT는 크게 여행자 스스로 항공, 숙박, 여행일정을 모두 준비하는 완전개별여행자와 항공, 숙박 또는 공항-호텔간 이동편 등 은 여행사에 의뢰하고 여행일정만 스스로 계획하는 에어텔/프리타임패키지 여행자로 나뉘어진다.
동 보고서는 관광관련 업계 및 지자체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관광공사 홈페이지(www.visitkorea.or.kr)>T2지식마당>지식DB>관광지식/연구>공사 발간보고서에서 다운가능하다.
붙임 : 일본/미국 개별자유여행(FIT) 시장조사 보고서 표지
문의처 : 한국관광공사 시장조사팀 김영미 과장
(☏02-729-9388, Kimyoung@mail.knto.or.kr)